▲차기봉
홍천전통발효연구회장
요즘 언론이나 종편 방송 등에서 발효식초 다이어트, 바나나·파인애플 다이어트, 식초콩 다이어트가 어쩌니 저쩌니 하면서 효소와 유산균을 이용한 장디톡스 또는 효소다이어트에 대한 관심이 많고 하여 궁금증이 많을 것입니다.

어떻게 설명을 해야 할까 반복되는 내용이지만 지방분해 효소 등 다이어트 와 발효효소 관계로서 효소는 우리인체 내에서 벌어지는 모든 활동에 관여하는 촉매이며, 당연히 체내 효소가 없으면 생명체는 살 수가 없습니다.

또한 효소는 종류가 다양합니다. 다양한 소화효소가 음식을 분해해 잘게 부숴 그 영양분이 장의 외벽을 통해 혈액으로 빠져나가게 만들면 이번엔 혈액 속에 있는 다른 효소가 그 영양분을 이용해 근육과 신경, 내분기계를 조직하게 되는 것입니다.

한편 스트렙토키나아제라는 효소는 응고된 혈액을 녹여 혈액순환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어떤 효소는 쓸모없는 영양소를 오줌 등으로 만들어 배출하고 어떤 효소는 폐 내의 이산화탄소 제거를 돕는 등 효소는 음식물로부터 영양소를 분해해 흡수하고 이를 이용해 생명체가 활동을 할 수 있게 합니다.

그런데 일반적으로 한 효소가 한가지의 역할만을 할 수도 있지요. 가령 단백질분해효소인 프로테아제는 절대로 지방을 분해할 수 없다고 합니다. 탄수화물 분해효소인 아밀라제는 단백질을 분해할 수 없고 우리 몸속의 많은 다양한 호소는 저마다 한 가지 역할만을 수행할 수 있는 고유의 특성 바로 이것을 가리켜 효소의 기질특이성(substrate specificity)이라고 하지요.

효소다이어트를 목적으로 생각한다면 당연히 지방을 분해하는 효소를 생각해야겠지요, 리파아제(lipase)라는 효소가 바로 지방을 분해하는 역할을 합니다. 즉 지방 분해효소가 부족하면 비만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비만환자의 지방조직 내에는 지방분해효소인 리파아제가 부족하다고 할 수 있을 겁니다. 지방분해 효소인 리파아제의 보충이 지방분해로 인한 체중감량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토대로 리파아제를 함유한 효소제품을 먹어야 효소다이어트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겁니다. 그러한 발효효소제품을 찾아보아야겠지요.

그런데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제품에는 지방분해효소인 리파아제를 함유한 제품을 찾아보기 힘들다고 전문학자들은 이야기합니다. 모든 업체들이 다이어트를 강조하지만 실제로 성분이나 효능과는 관계없이 소식이나 절식의 수단을 강조하는 것을 볼 수 있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오해하기 쉬운데 리파아제가 포함되어있지 않은 발효효소 함유식품은 다이어트에 아무런 효과가 없다는 것입니다. 다만 소화기능을 원활히 만들어주기에 조금은 체중감량 다이어트효과를 느낄 수 있을 겁니다. 하지만 설명한 효소의 기질 특이성을 감안하면 단지 알파 아밀라제와 프로테아제만을 함유한 효소제품은 지방분해 효과를 얻을 수 없을 것입니다. 지방분해성분인 리파아제가 많이 함유된 산야초 등에서 제대로 찾아보아야 합니다.

산야초효소발효액을 만드는 산야초는 우리 홍천지역 6~700 고지이상의 온도차가 심한 곳에서 자란 것이 환경적으로 좋고 발효 숙성하는 장소는 온도 편차가 적은 산계곡이면 최고일 것입니다. 다이어트에는 칼로리 계산 등도 있겠지만 기고자자 추천하는 것은 효소다이어트를 추천합니다. 발효 효소화 된 효소다이어트가 필요합니다.

* 건강에 가장 중요한 것 중의 하나는 전신의 대사 효소
1. 외부에서 효소를 섭취(생식 효소 보충 효소 중심생활)하는 생활습관
2. 체내의 신진대사를 활성화하는 것 (좋은 물, 땀, 좋은 수면 등)

외부에서 효소를 충분이 섭취하면 소화 흡수가 잘 됩니다. 효율적으로 영양분으로 낭비 없게 하는 체질이 되고 식생활을 바꾸는 것으로 몸 안쪽에서 청소가 되어가는 것입니다. 당도 등을 제대로 계산하고 맞추어 발효 추출될 수 있도록 하면 어떤 산야초발효효소액이라도 각자 체질에 맞는 발효효소다이어트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