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 시·군 단위 밭 가뭄현황과 예측정보 제공 ’

농촌진흥청(청장 정황근)은 ‘농사로’에서 3월29일부터 밭작물의 시·군 단위 가뭄 예보를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지난 16년간(2000년~2015년) 총 10번의 가뭄이 발생했고 특히 최근에는 마른장마, 여름폭염, 겨울가뭄 등 기후변화가 늘고 있어 지속적이면서 체계적인 가뭄 정보 제공 요구가 커지고 있다.

밭작물은 비가 내리지 않아도 토양수분이 충분하면 생육이 정상이나 토양수분이 부족해져 생육에 필요한 물을 충분히 흡수하지 못하게 되면 잎이 시들고 잘 자라지 못하는 가뭄피해가 나타난다. 밭작물의 가뭄 정도는 토양 중 작물에 유효한 수분의 비율을 나타내는 ‘토양유효수분율’을 기준으로 나타내고 있다.

밭작물 가뭄은 토양유효수분율 45% 이하에서 3단계로 구분해 경보하고 있다. 15%~45%까지 ‘주의’로 나타내며, 이 상태가 10일 이상 지속될 때 ‘심함’으로 표시한다. 15%이하로 감소할 때는 ‘매우 심함’으로 나타낸다. ‘주의’ 단계에서는 잎이 일시적으로 시드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어 즉각적인 물주기를 실시할 필요가 있다. ‘심함’ 단계 이상에서는 작물 수량이 눈에 띄게 줄어들 수 있다.

이 정보는 국민안전처에서 매월 발표하는 가뭄 예보의 농업용수 부문에 반영되며, 농사로(www.nongsaro.go.kr)와 흙토람(soil.rda.go.kr)' 주간농사정보에서 매주 확인할 수 있다. 시군단위 토양유효수분율은 흙토람 토양정보와 농업기상측정망 및 기상청 유인 관측망의 기상정보로부터 생산된다. 이는 농경지 토양구조 그대로 수분 변화를 10분단위 0.01mm 해상도로 측정하고 있는 라이시미터로 검정하고 보정한 값이다.

또한 ‘농촌진흥청 농업기상정보서비스 (http://weather.rda.go.kr)’에서 토양수분에 대한 실시간 관측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웹서비스로 들어가 ‘농업기상분석’ 메뉴에서 시군 관측 지점과 관측 기간을 선택한 뒤 조회 버튼을 클릭하면 볼 수 있다.

토양수분관측망은 지표 아래 10cm 깊이의 표토 수분상태로 비가 오지 않는 가뭄 기간에는 평균적으로 토양깊이 60cm를 고려하는 토양유효수분율에 따른 시군 단위 밭 가뭄 현황보다 더 건조하게 나타날 수 있다.

농촌진흥청 토양비료과 한경화 농업연구사는 “시·군 단위 예보로 밭작물 가뭄에 미리 대비할 수 있는 단초가 마련됐으며, 앞으로 정밀성과 정확도를 지속적으로 높여 더욱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