혐오시설 입지갈등 극복과 주민주도형 국민통합 이뤄내

국민대통합위원회(위원장 직무대리 유중근)는 11월22일 오후 2시 ‘혐오시설 입지갈등 극복과 주민주도형 국민통합을 이룬 모범사례’로 홍천 친환경에너지타운을 방문해 그 과정과 성과를 공유하는 현장간담회를 개최했다.

국민대통합위원회는 대통령 직속 자문위원회로 2013년 1월 설치돼 국민통합 관련 정책과 사업에 관해 대통령의 자문 역할을 하고 있다. 위원회는 우리 사회에 소통과 협력을 통해 갈등을 예방하고 해결하는 문화를 확산시키고자 전국의 갈등해결 사례를 제출받아 그 현장을 찾아가고 있으며, 국민통합 우수사례를 선정해 시상하고 있다.

한광옥 위원장이 지난 11월3일 신임 대통령 비서실장에 임명됨에 따라 유중근 기획정책분과위원장이 직무대리로 위원장직을 수행하고 있다. 이날 유중근 위원장 직무대리, 양형승 갈등예방조정분과 자문위원 등 17명의 위원회 위원과 신진수 환경부 자원순환국장, 노승락 군수, 지진수 소매곡리장과 지역주민 등이 함께 자리해 친환경에너지타운의 과정과 성과, 향후 계획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위원회는 하수 및 가축분뇨 쓰레기 처리시설과 같은 혐오시설이 위치해 기피와 갈등의 현장이었던 북방면 소매곡리가 환경부와 에너지 공공기관, 홍천군, 주민이 협력해 친환경에너지타운을 조성하면서 낙후 소외마을이 환경과 에너지 선순환 생태계를 구축하는 에너지 신산업의 터전이자 친환경 공동체로 탄생하게 된 점을 가장 주목했다. 여기에 지역주민, 중앙 및 지방정부, 기업 등이 서로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협력했으며, 그 과정에서 지역주민이 주도적으로 참여해 주민 간 갈등요인을 예방했다는 점도 크게 평가했다.

아울러 “친환경에너지는 세계가 주목하고 있는 분야로 음식물쓰레기와 가축분뇨로 도시가스를 생산해 지역 가정에 보급하고, 처리과정에서 발생하는 부산물도 퇴·액비로 자원화해 하수처리장 부지에 설치한 태양광발전시설 및 처리장 방류수를 이용한 소수력 발전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등 주민생활에 꼭 필요한 자원으로 전환되는 것은 환경과 인간이 조화를 이루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가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환경부와 정부부처는 홍천 친환경에너지타운의 성공을 바탕으로 다양한 사업모델을 발굴해 전국으로 확산 노력 중으로 환경부, 산업부, 미래부, 농축산부 4개 부처가 전국에 총 19개소의 친환경에너지타운을 추가적으로 조성하며, 홍천의 사례를 벤치마킹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중국이 추진하고 있는 ‘생태마을건설사업’에 홍천의 모델을 접목하고자 ‘한-중 공동시범사업 MOU’를 내달 중으로 체결할 예정이며, GCF(녹색기후기금), 스마트시티와 연계 이란 및 동남아 등 개도국 진출도 추진하고 있다.

홍천 친환경에너지타운은 ‘천년의 숲길’, 야생화 단지, 홍천강 4계절 체험지 등 관광 인프라 확충에 노력 중으로 2020년까지 관광객 3만 명이 찾는 명소로 육성해 일자리 창출 등 연간 2억여 원대의 마을 수익 창출을 목표하고 있으며, 현재 초·중등학교 대상 자원순환 체험학교 운영, 태양광 발생 소득을 재투자해 온실재배, 가정용 퇴비생산, 소먹이 체험장 등 추가적인 소득 발생 노력을 기울이고 있어 그야말로 주민의 자발적 참여로 ‘깨끗하고 더 잘사는 마을’로 발전해 가고 있다.

신진수 환경부 자원순환국장은 “주민과 기업, 홍천군이 소통과 협력을 통해 홍천 친환경에너지타운이 성공적으로 정착한 사례가 다른 지역에도 전파되고 있으며, 갈등해결의 모범사례로 전국적 나아가 세계로 수출 준비 중”이라며 “국민대통합위원회의 관심과 지원”을 당부했다.

유중근 위원장 직무대리는 “홍천 친환경에너지타운은 갈등해결과 농촌 공동체 발전이 주는 의미가 많아 그간의 과정을 직접 배우고자 방문하게 됐다”며, “대립으로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하는 여러 갈등 상황을 극복하고 미래의 희망을 보여준다는 의미에서 시사하는 바가 커 홍천 친환경에너지타운과 같은 협력 사례가 많아질 수 있도록 적극 홍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