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승락 군수, 축사 허가 규제 조례 준비 중

동면 월운리 주민 20여 명은 10월10일 오전 10시 홍천군청 군수실을 방문 해당 마을의 양계장 신축추진에 대한 격렬한 반대의지를 표명했다. 월운리 주민들은 지난달 19일 ‘월운리양계장 신축추진 반대 주민대책위원회(위원장 천진구)’를 구성하고 주민 202명의 반대 성명서를 제출한 바 있으며, 이러한 반대의지 표명은 이번이 두 번째다.

홍천군은 노승락 군수를 비롯한 환경 및 건축 등 담당자들과 함께 행정상황실에서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했다. 월운리 주민들에 따르면 “해당 업자는 영리를 목적으로 약 2만5천㎡ 부지에 5동의 양계장을 신축해 2천만 개의 계란을 생산할 계획이며, 이는 전량 서울로 옮겨져 의약품 생산에 사용된다”고 주장하며, “생계를 위한 양계장 신축이라면 상관없지만 홍천군과 아무 관련이 없는 일부 대형 업체의 이익을 위해 월운리의 청정자연이 훼손되고 주민들이 피해를 입어야 하느냐”고 분개했다. 특히 일부 주민들은 “양계장 신축이 추진되면 극단적인 방법도 고려하고 있다”며, “귀농생활을 중단하고 다시 서울로 돌아가겠다. 양계장 허가를 막아 달라”고 강하게 말했다.

현재 대형 축사(우사) 신축반대를 추진하고 있는 동면 노천리 주민들이 “만약 축사 신축을 추진하려면 해당 마을의 주민들을 단체 이주시켜 달라”고 요구했던 것처럼 월운리 주민들 또한 마을 부지를 홍천군에서 매입하고 단체 이주시켜줄 것을 주장하기도 했다.

군 민원담당자는 “해당 양계장 신축에 대한 서류가 접수돼 현재 검토 중이며, 원주지방환경청에 환경검토를 요구하려 준비 중이다. 관련실과 및 기관의 의견을 종합해 허가여부를 결정하게 되며, 현재는 그 여부를 말하기 힘들다”고 밝혔으며, 환경담당 실무자는 “인근의 오염 및 악취문제에 대해서는 축사가 들어선 후 오염도 측정에 따른 지도점검 과정을 통해 시정명령 및 과태료 부과 등의 조취가 취해진다”고 설명했다.

이에 월운리 주민들은 “상황이 벌어진 후 어떻게 하겠다는 말을 들으러 온 것이 아니다”고 강하게 반발하며 “해당 업자는 전국에 양계장을 신축해 지역민과 갈등 중이다. 양계장 허가를 막아달라”고 요구했다. 아울러 “사과 및 오미자 등의 농장이 많은 월운리의 경우 양계장과 같은 시설이 있으면 친환경인 GAP인증을 받을 수 없다”고 덧붙였다.

노승락 군수는 “무엇보다 깨끗하고 청정한 환경이 군정의 중요한 방향 중 하나”임을 강조하고 “홍천군은 현재 아무 곳에나 축사를 짓지 못하도록 축사 신축에 대한 조례를 준비 중에 있다”면서도 “공무원은 법안에서 움직일 수밖에 없으니 관련 법령을 면밀히 검토하겠다”고 선을 그었다.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