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삿갓나물
  삿갓나물은 백합과의 여러해살이식물로서 한국을 비롯한 일본, 만주, 중국, 시베리아 등 온대아시아 및 유럽이 원산지로 세계적으로 6종이 자생하며, 우리나라에도 1종이 자생한다. 꽃의 색은 빨강, 노랑, 파랑, 흰색 등이 있으며, 연녹색 꽃이 피는 삿갓나물은 드물다. 잎 모양이 삿갓처럼 생기고 어릴 때 나물로 먹는다하여 삿갓나물이라고 부른다.


 □ 형태적 특징
  삿갓나물은 키가 20~40㎝정도로 땅속 뿌리줄기는 옆으로 뻗으며, 그 끝에서 줄기가 나와 자란다. 줄기는 둥글고 곧게 자라고 줄기 윗부분에 6~8개의 잎이 돌려붙는다. 잎은 긴 타원형으로 길이 3~10㎝, 넓이 1.5~4㎝로 끝에 가서 갑자기 좁아져 뾰족하고 밑 부분은 좁아져서 직접 원줄기에 붙으며, 줄기에 붙는 부분은 자갈색으로 털이 없다. 연한 황록색 꽃이 6~7월에 피는데 돌려붙은 잎들 중앙에서 1개의 꽃줄기가 나와 그 끝에 1개의 꽃이 핀다. 바깥꽃잎은 4개로 좁은 난형으로 길이 2~4㎝, 너비 5~15㎜의 녹색으로 끝이 뾰족하며, 안쪽꽃잎은 실 같으며 길이 1.5 ~2㎝로 노란빛이 돈다. 씨앗은 8~9월에 익는데 둥글며 자흑색이다.


 □ 꽃 기르기
  ① 번식법 : 씨앗을 뿌리거나, 포기나누기로 번식한다.
  ② 씨앗 뿌리기 및 모기르기
  9월에 잘 익은 씨앗을 받아서 바로 뿌리거나 말려서 보관하였다가 이듬해 봄에 뿌리며, 봄에 뿌릴 때에는 지베렐린을 처리하여 뿌리거나 냉장고에서 20일간 저온처리를 하여 뿌린다. 싹이 나오면 그대로 1년간 키우다가 가을이나 이듬해 봄에 아주 심는다. 포기나누기는 이른 봄 3~4월에 옆으로 뻗어가는 뿌리줄기에서 올라온 것을 떼어내어 심으면 된다.
  ③ 재배관리
  삿갓나물은 부식질이 많은 점질양토의 그늘 또는 반그늘의 물이 충분한 곳에서 잘 자란다. 반그늘에서 잘 자라므로 화단이나 정원의 낙엽활엽수 밑에 배치하는 것이 좋으며, 40×20㎝ 간격으로 심는 것이 알맞다. 거름은 부엽토 위주로 이른 봄 화단표면에 뿌려주고 화분에 심을 때에는 지름 20㎝기준 5포기를 심어서 키우는데 50%정도 해가림을 해주어야 한다. 물은 충분하게 주어서 키워야하며, 강건한 식물이므로 문제되는 병해충은 없다.       
<자료제공 : 홍천군농업기술센터>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