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박하고 아름다운 우리 꽃!
우리 꽃을 직접 키우면서 우리 꽃의 아름다움을 느껴보시길 바랍니다.

【 제비동자꽃 】
제비동자꽃은 석죽과 식물로 중부 및 북부지방에 자생하며, 제비동자꽃이라는 이름은 꽃잎이 제비 꼬리 모양을 닮아 깊게 갈라져 있어서 붙여진 이름이다.

□ 형태적 특징
여러해살이로 키는 50㎝ 내외이며, 깊은 산 초원 습지에서 자생한다.
잎은 마주보고 나고 피침형이며, 길이 3~7㎝로 끝이 뾰족하고 밑부분이 약간 둥글고 가장자리에 털이 있으며 잎자루는 없다.
꽃은 7~8월에 짙은 홍색으로 끝에 2개씩 피는데 꽃받침은 원통형이다.
꽃잎은 깊게 갈라지고 갈라진 꽃잎조각은 좁고 길며 수술은 10개, 암술은 5개이다.
꽃의 관상가치가 높아 화분에 재배하기 좋은 우리 꽃이다.

□ 꽃 기르기
① 번식법 : 씨앗을 뿌려서 번식하거나 포기나누기로 번식한다.
② 씨앗 뿌리기
씨앗은 10월 하순경 채취하여 잘 말린 후 바로 뿌리거나 상온에서 저장하였다가 봄에 뿌리면 18~25℃의 온도에서 1주일 정도 지나면 싹이 나오기 시작한다.
묘를 기를 때와 화분에 키울 때의 상토는 질석4:피트모스4:펄라이트2의 비율로 혼합한 상토를 사용하여 기르면 좋으며, 포기나누기는 이른봄이나 꽃이 지고 난 후에 눈 3~5개를 붙여서 나누어 심으면 된다.
본 잎이 5매 정도 되었을 때 화단이나 정원에 심는다.
③ 재배관리
제비동자꽃은 양지바르고 물 빠짐이 좋은 곳에 심는 것이 좋으며, 화단에 심을 경우에는 20×30㎝ 정도로 심는데 양지성 식물이므로 해가림시설은 필요가 없다.
화분에 심을 때에는 20㎝ 기준 3~4포기를 심으며 관상가치를 높이기 위하여 2회 정도 순지르기를 해주면 아름다운 화분으로 키울 수 있다.
거름은 화단이나 정원에는 퇴비를 매년 봄 싹이 나오기 전에 뿌려주며, 화분에는 고형 유기질비료를 화분 당 3~5개정도 얹어 준다.
여름철에 온도와 습도가 높으면 회색곰팡이병과 줄기썩음병이 발생할 우려가 있으므로 살균제를 주기적으로 뿌려주어 예방하고 꽃이 피는 시기에 담배나방, 청벌레, 총채벌레가 피해를 주므로 꽃이 피기 직전에 살충제를 뿌려서 방제해 준다.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