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박하고 아름다운 우리 꽃!
우리 꽃을 직접 키우면서 우리 꽃의 아름다움을 느껴보시길 바랍니다.


【 노루오줌 】
노루오줌은 범의귀과 식물로 한국, 중국, 일본 등 동북아시아에 집중적으로 분포되어 있고, 아메리카 대륙에도 일부 분포하며 우리나라에는 중산간지의 습한 곳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 형태적 특징
여러해살이로 키는 30~70㎝정도이고, 잎은 줄기에 어긋나게 붙는데 세 개씩 두세 번 갈라지고 긴 타원형이다.
잎 가장자리에는 고르지 않은 톱니가 있다.
6~8월경 긴 꽃줄기가 나와 몇 가닥으로 갈라지고, 그 끝에 작은 꽃이 많이 피는데 아래에서부터 위로 꽃이 피어 올라간다.
꽃 색은 흰색, 분홍색, 보라색 등 다양하며, 외국에서는 다양한 특성의 품종을 만들었다.
열매는 9~10월에 익는다.


□ 꽃 기르기
① 번식법 : 씨앗을 뿌려서 번식하거나, 뿌리줄기 나누기로 번식한다.


② 씨앗 뿌리기
씨앗은 10월 하순경 채취하여 잘 말린 후 상온에서 저장하였다가 봄에 뿌리면 되는데 씨앗을 뿌리기 1주일 전에 젖은 거즈에 종자를 넣어 냉장고(약 4℃)에서 저온처리 하거나, 지베렐린 50㎎/ℓ에 하루정도 담갔다가 뿌리면 80%이상 싹이 나온다.
씨앗을 뿌린 후 7~10일 후 싹이 나오기 시작하는데 약 60일 정도 키우면 화단에 심을 정도가 되며, 3년째 봄에 꽃을 볼 수 있다.
뿌리줄기나누기는 늦은 가을이나 이른 봄  한 포기에 눈이 3~4개 정도 붙게 날카로운 칼로 수직으로 잘라 나누어 심으면 된다.


③ 재배관리
노루오줌은 물 빠짐이 좋고 30%정도 해가림이 되는 곳에 심는 것이 좋으며, 화단에 심을 때에는 2년 이상 계속 키울 경우 40×50㎝ 정도로 심는 것이 적당하다.
화분에는 20㎝기준 2~3포기 정도를 심어서 재배하는 것이 좋으며  오전에는 햇볕을 받고, 낮에는 30%정도 차광이 되는 곳에서 관리하는 것이 좋다.
거름을 많이 필요로 하는 식물이므로 봄에 화단에는 퇴비를 충분히 뿌려주고, 화분에는 유기질고형비료를 분 크기에 따라 8~10개를 얹어준다.
병과 해충에는 강하나 간혹 녹병과 풍뎅이 피해가 있으므로 꽃이 피기 직전 살균제와 살충제를 뿌려주면 피해를 예방할 수 있다.            
자료제공 : 홍천군농업기술센터 염충열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