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박하고 아름다운 우리 꽃!
우리 꽃을 직접 키우면서 우리 꽃의 아름다움을 느껴보시길 바랍니다.
【 벌개미취 】
벌개미취는 국화과에 속하는 식물로서 강원도 이남의 산과 들에 자라는 우리나라 특산 자생식물이다.

□ 형태적 특징
여러해살이 꽃으로 키는 50~80㎝ 정도고, 뿌리줄기는 옆으로 뻗으며 줄기에 파진 홈과 줄이 있다. 뿌리에서 직접 땅위로 나온 잎은 많고 크지만 줄기의 잎은 작다. 잎은 한마디에 한개씩 달리며, 짧은 잎자루가 있고 긴 타원형으로 길이 12~19㎝, 너비 1.5~3㎝로 녹색이다. 꽃은 6~10월에 가지와 줄기 끝에 피는데 연보라색이며, 종자는 10월에 익는다.

□ 꽃 기르기
① 번식법 : 씨앗을 뿌리거나 포기나누기로 번식한다.
② 씨앗 뿌리기 및 모 기르기
씨앗은 10월에 받아서 상온 보관하며, 씨앗을 뿌리기전 지베렐린 30~50㎎/ℓ에 담가 충분히 물을 빨아들이도록 20~30분간 불린 후 4℃의 냉장고에 15일간 저온처리하여 뿌려야 휴면이 타파되어 싹이 나온다.
씨 뿌린 후 볏짚이나 왕겨를 덮어주어 건조하지 않도록 관리하면 5~7일 후에 싹이 나오며, 모 기르기는 까다롭지 않아 쉽게 기를 수 있다.
포기나누기는 1포기에 3~5개의 눈이 붙도록 나누어 심으면 된다.
③ 재배관리
벌개미취는 재배하기가 까다롭지 않아 쉽게 키울 수 있는 꽃이다.
화단에 재배할 때는 꽃이 진 후 꽃대를 잘라주고 흙으로 2~3㎝ 덮어주거나 솎아주어 매년 충실한 꽃을 볼 수 있게 관리한다. 화분재배는 키를 낮추어야 하므로 5~6월에 1~2회 순지르기를 한다.
매년 봄 화단에는 유기질퇴비를 뿌려주고, 화분에는 유기질고형비료를 적당히 준다. 너무 많이 주면 세력이 지나치게 강하여 관상가치가 떨어진다.
여름철에 무름병이나 탄저병 발생이 우려되므로 살균제를 살포하여 주고, 꽃이 피기 직전에 진딧물을 방제하여 준다.
<자료제공:홍천군농업기술센터 염충열>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