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전우(鬼箭羽)는 화살나무라고도 불리는데 그 모양이 마치 화살과 닮았다 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산에 다니다 보면 사진에서 보듯 가지에 코르크 같은 것이 붙어 있는 모양이 마치 화살처럼 보이는 나무를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바로 이것이 귀전우인데 이름에서 보듯 귀신을 물리친다는 의미 또한 가지고 있습니다.
전(箭)자는 ‘화살 전’자 입니다.
귀신을 물리친다는 의미는 어떠한 정신과적인 의미를 담고 있는 듯 보입니다.
어떤 사람이 귀신이 들어 정신이 나갔다든지 아니면 아이가 놀라서 경기를 한다든지 자다가 자주 가위에 눌린다든지 하는 증상의 치료에 쓰인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이 약초는 한방에서는 전혀 쓰이지 않는 약초이며 민간에서만 쓰이고 있습니다.
민간에서는 주로 항암치료의 목적으로 쓰이고 일부는 당뇨치료에 많이 쓰고 있습니다.
과학적으로는 귀전우가 항암효과가 좋다고 특별히 입증된 내용은 없으나 사용한 분들의 경험담으로 인해 쓰이고 있는 듯하며 당뇨병에도 어느 정도 효능이 입증되어 혈당을 낮추고 인슐린분비를 늘리는 작용이 있다고 합니다.
크게는 이 두 가지 효능에 맞추어 민간에서 쓰이고 있는데 좀 더 한의학적인 이론에 근거하여 그밖에 다른 효능들을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귀전우의 또 다른 이름으로 잘 알려진 것이 위모(衛矛)라고 하는 것입니다.
‘지킬 위, 창 모’를 쓰는데 이름에서 느껴지는 것이 어떤 군사가 성을 지키기 위해 창을 들고 성문 앞에 서있는 모습을 연상케 합니다.
즉, 방어한다는 의미로 귀전우라는 이름과 연결시켜 보면 뭔가 나쁜 기운으로부터 지키려고 하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한방에서 나쁜 기운을 일컫는 말을 사기(邪氣)라고 합니다. 즉, 외부에서 침입하고자 하는 사악한 기운을 말하는 것으로 귀신도 그러한 기운에 포함될 수 있고 감기를 유발하는 차가운 기운 또한 사기라 할 수 있습니다.
요즈음은 여름이라 더운 기운이 왕성한데 한여름에 더위를 먹었다 할 때도 더위라고 하는 사기가 우리 몸에 침투한 것입니다.
사기가 호시탐탐 우리 몸을 노리고 있다면 우리 몸에는 그것을 지키려고 하는 정기(精氣)라고 하는 것이 있습니다. 정기가 충만할 때는 사기가 함부로 침투하여 들어오지 않겠지만 정기가 약하다면 그 틈을 비집고 들어올 것입니다.
예를 들어 감기가 걸렸다 할 때 춥고 열이 난다라고 하면 추운 것은 사기가 이미 침투했다는 뜻이며 열이 난다라고 하는 것은 정기가 열을 내어 강하게 저항하고 있는 모습이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감기에 대해 얘기하고자 하는 것은 아니며 귀전우의 효능과 효과를 이 사기에 초점을 맞추고자 하는 의도로 잠시 감기와 같은 증상의 예를 들어본 것입니다.
동의보감에 나온 귀전우의 효능을 보면 『중악(中惡)으로 인한 복통을 다스린다. 뱃속의 벌레를 죽인다. 자궁내의 징결을 부수고, 혈붕(血崩)과 대하(帶下)와 상후의 어혈통을 다스리고 풍종독(風腫毒)을 소멸한다』라고 되어 있습니다.
한방에서 복통을 다스리는 약은 귀전우가 아니더라도 다른 좋은 약도 많고, 징결이나 산후어혈통과 풍종독을 다스리는 약 또한 얼마든지 좋은 약은 많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와 같은 효능을 굳이 밝히고자 한 뜻은 이 모든 증상들이 사기(邪氣)와 관련이 있기 때문입니다.
즉, 나쁜 기운이 침투하여 이루어지는 증상의 형태에 인체내부의 정기와 시각이 한데 어우러져 만들어진 증상들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붕루(崩漏)라고 하는 증상은 흔히 알고 있는 하혈(下血)이라고 하는 것인데 피가 막 쏟아질 때 자궁에 무슨 병이 생겨 피가 나온다고 얘기할 수도 있겠지만 사실상 그런 것이 아니라 일단 기(氣)가 떨어져서 나오는 것입니다. 즉, 방어가 안되어 피를 막아주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이럴 때 한방에서 대표적인 처방으로 기를 올려주는 익위승양탕(益胃升陽湯)이라고 처방에 지혈을 하는 약을 가해서 쓰는 것이 가장 기본적이고 효과 또한 가장 우수한데 이와 같은 이 처방을 쓰는 경우에는 자궁내에는 문제가 없고 오직 기가 부족한 경우입니다.
그런데 자궁내에 나쁜 피가 생겼다든지 자궁에 근종이 생겨서 정상적인 피의 흐름을 방해한다든지 하면서 동시에 방어하는 능력도 떨어졌다고 할 때 정기(精氣)와 나쁜 기운인 사기(邪氣)를 고려하여 귀전우를 쓴다는 것입니다.
귀전우가 이와 같이 쓰일 수 있는 근거로는 귀전우의 껍질을 전부 벗겨내면 줄기는 그 가운데에 있다고 합니다.
즉, 귀전우의 껍질이 겹겹이 있어서 보호하는 탁월한 능력을 가지게 된 것이라고 합니다.
화살나무는 이렇게 줄기를 약으로 쓰고 있습니다만 생활에서 유용하게 활용하기에는 오히려 잎이 좋습니다.
특히 여성들에게 쓰임새가 좋은데 잎으로 만든 차는 여성들의 몸을 따뜻하게 할 뿐만 아니라 생리불순이나 자궁내의 염증에도 효과가 좋다고 합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