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는 2006년말까지 도내 농어촌오지 지역에 초고속인터넷을 보급한다고 밝혔다. 이로써, 초고속 인프라 구축이 완료되는 2006년에는 산간오지지역을  비롯한 강원도내 어느 지역에서도 초고속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게 되어  도·농간 정보화 격차 해소는 물론 농어촌 경쟁력과 삶의 질 향상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 된다.
  그동안 강원도는 다른 시도에 비하여 산간오지 지역이 많은 지역적 특성 과 노령화 비율이 11.3%(174/1,553천명)로 높아 초고속인터넷 보급률이 전국 시·도 중 12위로 하위권을 유지해 왔었다. 이에 따라, 도에서는 농어촌 오지지역에 초고속인터넷을 조기에 보급하기 위하여 관련자료를 근거로 중앙정부 및 관계기관에 수차례 건의한 바 있으며,  이번에 도와 시군, 기간통신사업자(KT)가 공동으로 참여하는 기본계획을 마련하게 되었다. 
  특히, 2005년 하반기부터 2006년까지 연차적으로 130억원이 투자 되는 이번 사업으로 올해에는 50개지역 1,000여 가구가 고속인터넷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내년에는 공동투자로 해결이 어려운 10가구 미만 지역에 대해서도 정부지원이 예상돼 나머지 지역도 모두 해소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유선인터넷 보급이 어려운 일부 사각지대에 대해서도 올해 도 와  시군이 함께 4억원의 예산을 투자하여 위성인터넷 1,000개소를  설치·지 원  중에 있다.
  앞으로 농어촌오지지역에 대한 초고속인터넷 구축사업의 성공적인 마무리를 위하여 중앙정부에 지속적으로 건의하여 지방비 부담을 최소화 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